행복한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미국 여러 대학에서 복수 합격을 받고 선택의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다. 어떤 학생은 10개 대학에 지원했는데도 모두 불합격되거나 웨이팅을 받은 경우도 있다. 거의 초죽음이 되어서 "박사님 어찌할까요?"라고 문의를 해 왔다. 그러나 10개 대학에 지원을 했는데 6개 대학에 합격을 하고 선택에 고민을 하는 학생도 있었다.
오늘은 미국 명문 주립대학인 퍼듀 대학과 오하이오 주립대학에 동시 합격해 놓고 선택에 고민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 두 개 대학을 분석해 본다. 두 대학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만큼 박빙의 기록을 갖고 있다.
* 랭킹:
퍼듀와 OSU는 똑같이 유에스 뉴스 2021년도 대학 랭킹에서 53위를 기록하고 있다. 퍼듀대학은 잘 가르치는 대학 36위, 학비 대비 잘 가르치는 대학 83위, 가장 혁신적인 대학 5위, 톱 주립대학 17위, 학부 공대 프로그램 9위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반면 OSU는 잘 가르치는 대학 44위, 학비 대비 좋은 대학 160위, 혁신적인 대학 25위, 톱 주립 17위, 학부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28위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 졸업생 평균 시작 연봉
퍼듀는 6만 2400달러, OSU 5만 5100달러로 퍼듀가 앞선다.
*캠퍼스 위치
퍼듀는 도시에, OSU는 교외에 위치하고 있다.
*총 학생 수
퍼듀는 3만 3646명, OSU는 4만 6818명
*합격률
퍼듀는 60%, OSU는 54%로 OSU가 조금 들어가기 어렵다.
< 퍼듀 대학 전경>
< 오하이오 주립대학 전경>
* 4년 졸업률
퍼듀는 59%이고, OSU는 62%다. 많은 학부모들이 왜 이렇게 낮아?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국제학생은 겁내지 않아도 된다. 주립대학이라고 그 주의 공부 못하는 학생들도 받아들이기 때문에 졸업률이 낮다. 일반적으로 국제학생들의 경우 거의 4년 만에 졸업을 한다.
*학비
국제학생 기준으로 퍼듀는 2만 8794달러, OSU는 3만 3501달러로 퍼듀가 조금 저렴하다.
* 교수대 학생 비율
퍼듀는 13:1이고, OSU는 19:1이다. 퍼듀가 조금 더 교수 학생 비율이 낮다.
*각 대학별 유명 전공
■퍼듀: 27% Engineering
14% Business, Management, Marketing, and Related Support Services
9% Liberal Arts and Sciences, General Studies and Humanities
8% Agriculture, Agriculture Operations, and Related Sciences.
7% Engineering Technologies and Engineering-Related Fields
■ OUS: 6% Finance, General
5% Psychology, General
4% Marketing/Marketing Management, General
4% Speech Communication and Rhetoric
4% Biology/Biological Sciences, General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들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간략하게 이해를 돕기 위한 요소들을 비교해 보았다. 여러분이라면 이 요소들을 보고 어디를 선택할 것인가?
● 미래교육연구소 합격 대학 선택 컨설팅 제공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