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연구소에는 최근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혹은 학점은행제를 통해 이수한 학점을 가지고 미국 대학이나 독일 대학 편입이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가 종종 온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오프라인 4년제 대학, 즉 서울대, 연고대 등 정규 4년제 대학에 가지 못한 학생들이 고난을 이기고 사이버 대학과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 학위 취득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이 학생들 가운데 보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 글로벌스탠더드 학생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 오늘은 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알아본다.
1.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학생 독일 대학 편입 가능할까?
우선 독일 대학에는 '편입'제도가 없다. 독일 대학은 학제가 3년이기 때문에 편입이 없고 다른 나라 대학에 다니는 학생이라도 1학년으로 입학을 해야 한다. 따라서 독일 대학은 '신입'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독일 대학은 국내 대학, 즉 인증받은 국내 4년제 대학에 2년 이상을 다니면 동일 전공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연세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은 동일 전공으로 독일 대학 가운데 영어로 컴공을 가르치는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물론 독일어가 된다면 그 선택의 폭은 훨씬 더 넓어진다. 또한 국내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학생은 독일 대학에 전공을 바꿔서 신입생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즉 고려대학에 영문과를 졸업한 학생은 독일 대학에 그 어떤 전공으로도 1학년 지원이 가능하다. 독일어를 했다면 그 선택의 폭은 훨씬 더 넓어진다.
이때 사이버 대학이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취득한 학생의 경우 어떻게 될까?
바로 이것이 문제다. 독일 대학은 한국의 사이버 대학이나 학점은행제 학점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학생들은 독일대 지원이 불가능하다. 참 아쉽지만 독일 대학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한국 방송통신대학은 가능하다. 반면 고려 사이버대학, 서울 사이버대학, 경희 사이버 대학 등은 안 된다.
2. 미국 대학 편입은 가능할까?
미국 대학들은 독일 대학보다 조금 융통성이 있다. 독일 대학들은 '아나빈'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명시적으로 '안 된다'라고 밝히고 있으나 미국 대학들은 이에 대해 확실하게 구체적으로 밝힌 곳은 없다. 그래서 미래교육연구소가 연구중심대학과 학부 중심대학 여러 곳에 메일을 보내 확인을 시도했다. 그러나 그 어느 대학도 확실하게 '된다', '안되다'를 밝히지 않았다.
만일 사이버 대학이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미국 대학에 편입을 시도하려면 보다 확실하게 그 대학으로부터 확답을 받고 편입 시도를 해야 할 것이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독일 대학 지원 컨설팅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