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미국 대학 액티비티] 닭 잡는 칼로 소를 잡으려 달려드는 학생들




모든 학생에게 뛰어난 특별활동 필요한 것 아니다

1그룹 상위권 대학 지원자, 우수한 EC가 필수

주립대 지원 학생, 학교 서클 활동만으로 충분


필자가 미래교육연구소에서 많은 학생들을 상담하면서 느끼는 것은 학부모들이 특별활동(EC)에 대해 정말 잘못 알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 특별활동은 미국 상위권 대학에 갈 때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대상이 '상위권 대학'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많은 학부모들은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액티비티는 똑같이 모두 중요한 것으로 생각을 한다.



비유를 들어보자.

7-8천 미터 히말라야 고봉을 등정하는 산악인과 2-3천미터 백두산, 한라산을 올라가는 사람과 3-4백미터 북한산을 올라가는 주말 등산객의 장비는 다르다. 히말라야 고봉에 올라가는 전문 산악인에게 장비는 곧 생명이다. 최고의 기능을 가진 장비를 구입해야 한다. 그러나 백두산, 한라산 그보다 낮은 북한산을 올라가는 비전문 등산객에게는 적당한 수준의 장비면 된다.

여기서 산을 대학으로 바꿔보자. 하버드 등 아이비리그 대학 등 1그룹 대학에 지원을 하는 우수한 학생들과 NYU, 케이스 웨스턴 대학 등 2그룹 대학 그리고 위스콘신-퍼듀-오하이오 대학 등 3그룹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액티비티는 그 질과 양에서 분명 다르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EC는 정말 뛰어나고 남달라야 한다. 그러나 주립대학 수준의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액티비티는 학교 내서 한 서클 활동이면 충분하다.

그런데 많은 학부모들은 1그룹이나 2,3그룹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 모두 액티비티를 매우 잘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이런 비유가 적당할지 모르지만 소 잡는 칼과 돼지 잡는 칼 그리고 닭 잡는 칼은 다르다. 무게도 다르고 날카로움도 다르다. 소 잡는 무시무시한 칼로 닭 잡는데 사용한다면 낭비다. 반대로 닭 잡는 칼을 갖고 소를 잡는다고 달려들면 사고를 당한다.

그래서 3그룹 주립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쓸데없이 많은 시간을 액티비티를 만드는 데 보낼 필요가 없다. 한마디로 적당하게 하면 된다. 그 대학이 요구하는 수준에서 적당한 액티비티를 준비하면 된다. 또 그 반대로 2.3그룹 대학에 지원할 정도의 액티비티를 갖춘 학생이 1그룹 대학에 도전을 하면 그건 백전백패다. 학업적 성적이 아무리 뛰어나도 그저 그런 액티비티를 갖고서는 1그룹 대학에 지원을 했을 때 불합격되는 것을 본다. GPA도 만점, SAT도 1500점대 후반, AP도 10개 넘게 수강을 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었는데 합격한 대학을 보면 초라하다. 바로 닭 잡는 칼로 소에게 달려들었기 때문이다.

여름 방학이 시작됐다.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학생들은 열심히 액티비티를 준비하고 부모들도 덩달아 바쁘다. 주립대학에 갈 수준의 액티비티를 준비하며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하려 준비를 한다. 소를 잡으려는 데 허접한 닭 잡는 수준의 칼을 준비하는 것이다. 결국 공연히 시간 낭비고 헛수고다. 그런 것 준비 안 해도 주립대학에는 가는데...

미국 상위권 대학에 먹히지 않는 미국 대학 서머 캠프에 참가하고, 미국 워싱턴 DC 상원 의원실을 방문하고, 지방 의회 의원들과 무슨 세미나를 갖는다고 야단법석을 떠는 것을 본다. 영자 신문에 기사를 쓴다고 난리다. 이런 액티비티로는 상위권 대학에 도전하기 어렵다.

하버드 등 1그룹 대학들에 지원하려고 할 경우 이런 수준의 액티비티로는 높은 장벽을 뚫을 수 없다. 이제 12학년이라면 자신의 실력으로 어느 수준의 대학에 지원이 가능한지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1그룹 대학에 가려면 여름 방학에도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3그룹이라면 액티비티에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학업적 요소나 에세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게 맞다. 따라서 지금은 냉정하게 지원 대학 수준을 정하고 그 범위를 좁혀가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들의 프로파일을 분석해 지원 대학을 분석하고, 액티비티를 어느 수준에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맞춤형 상담과 컨설팅을 제공한다. 상담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어로 공부하는 학비무료 독일 대학원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국내외 대학 졸업 후, 지원 가능 학부 전공과 석사 전공이 일치돼야 전공 바꾸려면 학부 과정으로 다시 입학해야 독일과 노르웨이 대학원 석사 과정은 국제학생들에게도 무료다. 이것은 엄청난 축복이다. 서울대 연고대도 대학 석사과정에 가려면 비용이 든다. 들어도 꽤 많다. 그런데 독일 대학원과 노르웨이 대학원은 학비가 없다. 미국을 비롯해 영국, 스웨덴, 스위스, 네덜란드 대학원은 학비를 받는다. 그것도 꽤 많이 받는다.  최근 국내외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해서 더 학업을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 나이를 먹고 부모에게 의존한다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스스로 벌어서 가거나 학비가 저렴한 곳을 찾는다. 그럼에도 독일 대학원과 노르웨이 대학원 석사과정에 학비가 없고 영어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학생은 많지 않다.  최근 독일 및 노르웨이 대학원에 대한 문의가 전보다 훨씬 많아졌다. 오늘은 독일 대학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자. 독일 대학원은 기본적으로 학비가 없다. 오직 fee만 있는데 이게 연간 30-60만 원 정도다.  독일 대학원의 많은 전공들이 영어로 개설돼있다. 물론 독일어로 개설된 전공들이 훨씬 더 많다. 그러나 international program이라고 해서 영어로 개설된 프로그램이 아주 많다 . 여기서 international 이란 말은 영어로 개설됐다는 뜻이다.  독일 대학원의 Engineering 전공에 영어로 개설된 전공이 308개나 된다. 독일의 여러 대학원에 개설된 영어로 할 수 있는 공학 전공을 합친 것이다. 독일의 공학은 매우 유명하다. TU9이라고 해서 9개 명문 공과대학이 주를 이룬다. 이 명문 공과대학 가운데 상당수가 많은 전공을 영어로 개설해 놓고 있으며 학비가 없다.  한국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미국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독일 대학 학부로 가기가 매우 까다롭다. 여러 차례 이 블로그에서 설명을 했지만 각 국가별 조건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나 그게 쉽지 않다. 그러나 독일 대학원은 의외

미국 소재 한의대 대학원 과정으로 한의사 되려면

2년 이상 학부 과정 이수 후, 대학원 석사 과정 진학 중의학 석사 4년 과정, 대부분 3년에 수료 한때 국내에서도 한의대가 최고 인기를 누리던 때가 있었다. 명문 특목고 학생들 가운데 상위권 학생들이 대거 경희대 한의대를 비롯해 전국 한의과대학으로 진학을 했다. 예전만큼 한의대가 인기는 없지만 여전히 '퇴직 없는 전문직인 한의사'를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다. 2021 수시 경쟁률을 보면 전국 12개 한의대 평균 경쟁률은 29.53 대 1이고 경희대 한의대는 62.19 대 1로 최고다. 그런데 최근 일부이지만 미국에 소재하고 있는 한의대( 미국에서는 Oriental Medicine 혹은 Chinese Medicine이라고 함)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있다. 미국 한의대(중의대)는 학부 과정이 아니라 대학원 과정이다. 즉 Master 혹은 PhD 과정이다. 따라서 대학 학부를 졸업했거나 그와 동등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6년 과정  한의대 과정을 마치고 한의사 시험을 보면  한의사로 활동을 할 수 있으나 미국은 2년 이상의 학부를 다니고  석사과정 4년으로 진학 후 시험을 보고 통과하면 한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 3년 만에 모두 이수를 한다. 예과의 개념이 없다. 따라서 학부 2년 과정을 마치고 한의대를 갈 수 있다. 학부 4년을 마치고 가면 진학이 더욱 확실하다. 미국 연방 한의과 대학 인가 위원회 (ACAOM)의 최종 인가를 받은 학교는 미 전역에 50개가 넘는다. 이 가운데 캘리포니아주에 가장 많이 있다.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진 중의학 대학들이 미 캘리포니아주에 있다. 수강 언어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다. 한국에서는 양의와 한의 간의 갈등이 심하다. 일반 의과대학 출신 의사들은 한의사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그러나 미국은 중의학, 한의학이 대체의학으로써 완전히 자리를 잡고 있다. 서로 배척하지 않고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그래서 중국 대학에서 중의학을 전공하고도 한국에 정착하

디퍼와 웨이팅의 차이와 그 대처 방법→ "디퍼 먹었어요"

디퍼(Deferral)는 얼리에서 합격도 불합격도 아닌 상태로 레귤러에서 다시 한번 심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웨이팅은 정시, 즉 레귤러에서 합격도 불합격도 아닌 상태로 결원이 있으면 추가 합격을 시켜주겠다는 것이다. ​ 얼리에서 불합격된 학생은 재심의 기회가 없다. 그러나 디퍼가 된 학생은 레귤러에서 재심의 기회가 있다. 그러나 아무나 디퍼에서 레귤러 재심을 통해 합격이 되는 것은 아니다. 디퍼를 풀려면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웨이팅에서 풀리려면 여러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 미래교육연구소는 얼리에서 디퍼가 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디퍼 풀기'전략을 상담을 통해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