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문 사립 종합대학인 USC와 명문 주립대학의 최정점에 있는 UCLA 두 곳중 어디를 갈까? 이 두 대학은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항상 관심이 된다.
로스앤젤레스 소재 대학 진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두 학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두 학교는 같은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 대학 가운데 어느 학교를 선택하느냐가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두 학교를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두 학교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USC는 사립 연구 중심대학으로 기술, 비즈니스, 예술 분야의 학술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UCLA는 주립 연구 중심 대학으로 공학, 비즈니스, 의학 및 법학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두 학교 모두 운동으로 유명하며 치열한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두 학교를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두 학교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USC와 UCLA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두 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USC는 사립이고 UCLA는 공립이라는 점이다. 사립대와 공립대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어떤 유형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는 것은 각 학생의 몫이다. USC와 UCLA를 차별화하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살펴보자.
학비:
타주 학생으로 UCLA에 입학하여 더 높은 학비를 지불하더라도 USC의 학비는 UCLA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가 제시한 비용을 모두 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왜냐하면 USC는 학생들에게 많은 재정보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즉 경제적으로 여려운 학생이 USC로부터 재정보조를 받으면 UCLA 타주 또는 In State 학생보다 학비가 더 저렴해 질 수 있다. 최종 학비는 학생이 받는 가정의 경제적 상황및 성적 기반 재정 지원(Financial aid)의 양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지원 유형:
USC는 공통 지원서(Common App)를 사용한다. 이 원서 플랫홈을 통해 약 1000개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UCLA는 캘리포니아 대학교(UC) 시스템의 다른 모든 학교와 마찬가지로 UC 지원서를 사용한다. 예상할 수 있듯이 각 지원서에 제출해야 하는 항목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거주 :
주정부 지원 캘리포니아 대학교(UC) 시스템의 일부인 UCLA는 입학 결정을 내릴 때 주 내 학생을 우선시한다. 이 대학은 타주 학생과 유학생도 받아들이지만 그 수는 훨씬 적다. 사립 교육 기관인 USC는 캘리포니아 거주자를 우대할 의무가 없다. USC의 2026학년도 입학 현황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거주자보다 타주에서 입학한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수:
USC는 UCLA보다 학생 수가 훨씬 적다. USC의 총 학부 재학생 수는 약 21,000명이며, 대학원생 수는 27,000명 이상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UCLA의 학부생 수는 32,000명으로 대학원생 수를 훨씬 초과한다. USC의 학생 대 교수 비율은 8:1인 반면, UCLA는 18:1입니다. 수업 규모도 훨씬 작은 편으로, 수백 명의 학생이 한 강의실에 모이는 UCLA의 강의실과 비교하면 USC의 평균 학생 수는 26명입니다.
학생 기숙사:
UCLA의 학부생은 1학년 신입생이 마감일까지 기숙사 신청서를 제출하면 4년 내내 캠퍼스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다. USC는 1학년 학생에게 학생 기숙사를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로스앤젤레스의 생활비는 비싸기 때문에 캠퍼스 밖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에게는 어려움이 될 수 있다.
캠퍼스 규모:
USC의 유니버시티 파크 캠퍼스는 229에이커(28만평)이다. UCLA는 419에이커(51만2900평)로 USC보다 훨씬 더 크다.
학사 일정:
USC는 학기제로 운영되는 반면, UCLA는 분기제로 운영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