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분위수를 사용하여 좋은 SAT 점수를 찾는 방법 알아보기
평균 종합 또는 총 SAT 점수를 사용하여 자신의 SAT 점수를 평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앞서의 글에서도 말했듯이 SAT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점수를 평균한 1023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일단 "좋은" 점수로 간주할 수 있다. 평균 이상의 점수이니까.. 그렇다고 상위권 좋은 대학에 맞는 점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른 응시자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백분위수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백분위수는 다른 응시자 중 본인이 받은 점수와 같거나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응시자가 전체의 몇 퍼센트인지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사교육 없이 SAT 시험을 치렀는데 백분위수 30%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았다고 가정해 보자. 이는 다른 응시자의 30%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의미다. 또한 1023점 미만으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음 SAT 시험을 치르기 전에더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을 봤다고 하자. 이번에는 75번째 백분위수에서 점수를 받았다. 이제 응시자의 75%보다 높은, 평균보다 훨씬 높은 SAT 점수를 받았다.
백분위수를 사용하여 점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23년 SAT 응시자의 백분위수 점수 차트를 확인해 보자.
위의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SAT 종합 점수가 1350점 이상이면 응시자 중 90번째 백분위수, 즉 상위 10%에 속하게 된다. 1350점은 대부분의 학생들보다 상위 백분위수에 속할 수 있다!
종합 점수가 770점이라면 응시자 중 10번째 백분위수에 속하게 된다. 불행히도 10번째 백분위 수는 매우 낮은 수치다. 770점을 받은 응시자의 10%보다 높은 점수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지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즉 매우 낮은 그룹에 속한다.
하지만 점수를 100점 올려서 770점에서 870점을 받았다고 하자. 100점이라는 점수는 큰 점수처럼 보이지만, 이 점수 상승은 여전히 25번째 백분위수까지만 올라갈 수 있다. 즉, 점수가 여전히 응시자의 75%에 미치지 못하여 평균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2023년도 SAT 점수를 보았을 때 25번째 백분위수 이하에 해당하는 SAT 점수는 좋은 점수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비리그 등 최상위권 대학에 가려면 상위 몇%안에 들어야 하나? 1%이내에 드는 점수를 확보해야 한다. 괜찮은 주립대학이라도 가려면 적어도 상위 10% 안에 들어야 한다. 이제 내가 받은 점수가 전체 차트의 몇 % 안에 드는 지 파악을 하고 대학을 선택하자. 이 표를 보고 내가 어느 수준의 대학에 갈 수 있는지 파악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미래교육연구소>
댓글
댓글 쓰기